엄마표 깻잎찜 만드는 법

요리 레시피/반찬|2021. 3. 9. 06:40

독일 생활을 하면서 너무 먹고 싶었던 깻잎을 한국에 와서 매일 먹다시피 하고 있어요~ ㅎㅎ 요즘 깻잎으로 다양한 요리를 하고 있는데 이번에 가져온 레시피는 바로 엄마표 깻잎찜!! 깻잎김치로 많이 만들어 먹지만 찜을 해 먹으면 식감이 훨씬 부드럽고 간이 더욱 잘 배어 밥도둑이 따로 없어요~ 반찬 하나로 밥 두 그릇 먹게 만드는 엄마표 깻잎찜 만드는 법 알려드릴게요!

 

 

 

 

필요한 재료 : 깻잎 100장 , 양파 1개 , 송송 썬 대파 한 줌   

필요한 조미료 : 진간장 , 물 , 설탕 , 고춧가루 , 참기름 , 다진 마늘 , 볶음 깨 , 올리브유 

 

재료 준비 

 


 

 

 

 

1. 흐르는 물에 깻잎을 한장 한장 씻어 준 후 물기를 빼줍니다.

 

 

 

 

2. 양파 한개를 손질하고 채를 썰어 줍니다. 

3. 대파 1/2개는 손질 후 송송 썰어주세요!

 

 

깻잎찜 양념장 만들기 

 


 

 

 

 

4. 깻잎찜 양념장은 진간장 4/5컵 , 물 4/5컵 , 설탕 한 큰 술 반 , 다진 마늘 2큰술 , 대파 크게 한 줌 , 고춧가루 1/3 컵 , 볶음 깨 1큰술 , 참기름 또는 들기름 2큰술을 넣고 섞어 주세요! (멸치육수가 있다면 물 대신 사용하셔도 돼요!)

 

 

 

깻잎찜 만들기 


 

 

 

5. 깻잎찜을 만들 냄비에 양파를 깔아줍니다. (깻잎을 찌는 과정에서 깻잎이 들러붙거나 타지 않게 하기 위해)

 

 

 

 

6. 그다음 깻잎을 3-4장씩 올리고 그위에 양념장을 얹고 다시 깻잎을 올리고 양념을 얹는 과정을 반복해서 차곡차곡 쌓아주세요! 

 

 

 

 

 

 

 

 

7. 올리브유를 원을 그리며 2큰술 정도 둘러 줍니다. 

 

 

 

 

8. 그다음 중 약불에 두고 뚜껑을 닫고 끓이다가 보글보글 끓으면서 물이 생기기 시작하면 숟가락을 이용해 양념을 계속 끼얹어 줍니다. 너무 오래 끓이면 물러지기 때문에 깻잎이 촉촉해졌다 싶으면  불을 끄고 5분간 두어 간이 고루 밸 수 있게 해 주면 끝!!

 

 

 

깻잎찜 

 

완성

 


 

 

 

 

 

자! 이렇게 엄마표 깻잎찜이 완성됐어요~! 

 

 

 

 

 

 

 

깻잎의 향긋함과 매콤 단짠 한 양념이 잘 어우러지는 게 밥도둑이 따로 없어요~

 

 

 

 

깻잎찜은 바로 지은 밥에 올려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엄마표 깻잎찜을 간 보려고 한입 먹었는데 너무 맛있어서 그 자리에서 깻잎찜에 밥 한 공기 뚝딱 해치웠습니다. ^^ 입맛이 없거나 오늘 반찬은 무엇을 만들까 고민이신 분들 깻잎찜 한번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엄마표 깻잎찜 만드는 법이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 모두 행복하 하루 보내세요!

 

 

양파볶음 만들기 5분이면 OK

 

양파볶음 만들기 5분이면 OK

혈관 건강에도 좋고 비만과 변비를 예방하는 양파를 이용해서 양파 볶음을 만들었어요~ 밥에 비벼 먹어도 맛있고 밥반찬으로 먹어도 맛있는 양파볶음! 들어가는 재료도 간단하고 조리시간도 짧

myeverything.tistory.com

느끼함이 싹~ 양파 무침 만드는 법

 

느끼함이 싹~ 양파 무침 만드는 법

다들 추석 연휴 잘 보내셨나요~? 저는 추석 분위기를 내기 위해 남편과 둘이 전도 부쳐 먹고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먹으며 추석을 보냈어요~ 추석에 느끼한 음식을 많이 먹어서 그런지 매콤 세콤

myeveryth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