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김치 깍두기 담그는법 , 배추김치 깍두기 같이 담그는 황금레시피

요리 레시피/반찬|2020. 5. 29. 23:55

독일에 오기 전 엄마에게 젓갈을 넣지 않고 배추김치를 담그는 법을 배워왔는데 벌써 독일에서 김치를 담근지도 3년이 다돼가네요~ 처음에 혼자 하려 했을 때는 어려웠지만 지금은 1~2달에 한번 김치를 담그다 보니 나름 김치 담그기 고수가 되었습니다.ㅎㅎ그래서 오늘은 배추김치와 깍두기를 같이 한 번에 담그는 법을 가지고 와봤어요~ 전에 어떤 맛일까 궁금해서 시도를 해봤는데 맛이 좋아 가끔 이렇게 같이 담가 먹고 있습니다. ㅎㅎ 저만의 레시피라 할 수 있는 배추김치와 깍두기 한 번에 담그는 황금 레시피 소개해드릴게요!

배추김치 깍두기 담그는법 , 배추김치 깍두기 같이 담그는 황금레시피 

배추김치 깍두기 황금레시피

필요한 재료: 배추 3포기, 무 3개, 마늘 200g , 생강 150g, 양파 1개, 파 두단, 

필요한 조미료: 고춧가루, 굵은 천일염, 미원, 설탕 

독일은 배추와 무 상태가 좋지 않고 비싸기만 해요~ ㅠㅠ 하지만 김치를 저도 좋아하고 남편도 너무 좋아해서 비싸고 싱싱하지 않아도 어쩔 수 없이 사다 김치를 담그고 있습니다. 

1. 먼저 배추김치를 반으로 썰어 물에 깨끗이 씻어주세요! (독일 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배추는 알배추만 해서 국산 배추로는 두 포기 준비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2. 깨끗이 씻은 배추는 물기를 뺀 다음 배추가 너무 짜게 저려지지 않도록 배춧잎 사이사이에 천일염을 톡톡 뿌려줍니다. 독일 배추는 잎이 야들야들해서 3~4시간이면 충분하지만 국산 배추는 워낙 싱싱하고 잎 두께가 더 두껍기 때문에 8시간 이상 저려주시면 돼요~! 

3. 배추를 절이는 동안 마늘 200g 생강 150g을 다듬고 깨끗이 씻어준 후 갈아주세요! 그리고 양파는 채를 썰어주고 파는 크게 썰어 준비해주세요!

4. 배추가 잘 저려져 숨이 죽으면 배추를 헹구기 한 시간 전쯤에 무를 준비해 다듬고 씻은 후 크게 썰어 천일염 1스푼 반, 설탕 1스푼을 넣고 버무린 후 한 시간 동안 저려 줍니다. 무에서 나온 물은 절대! 버리지 말고 무를 헹구지 마세요!

5. 배추가 소금에 잘 절여졌으면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소금 양을 조절하지 못해서 맛을 보았을 때 너무 짤 경우 물에 잠시 담거나 주세요~!

6. 자! 이제 재료가 준비가 됐다면 버무릴 때 쉽게 버무릴 수 있도록 배추 꼭지를 잘라주고 재료들을 버무릴 다라에 넣어주세요~ 무에서 나온 물도 같이 넣어줍니다.

7. 양념은 고춧가루 2컵 반 , 천일염 1스푼 , 설탕 1스푼, 미원 반 스푼을 넣어주세요~ 저는 알레르기가 있어 액젓을 넣지 못하지만 알레르기가 없으신 분들은 까나리 액젓이나 멸치 액젓을 넣어 버무려주세요! 저처럼 알레르기 때문에 액젓을 못 넣으시는 분들은 물이 없어 버무리기 쉽지 않으실 거예요~ 그래서 전 고춧가루, 천일염 설탕을 넣고 대충 버무리고야 채에서 물이나 올 때까지 기다린 후 버무려줘요! 이게 번거로우시면 밀가루 풀이나 찹쌀 풀을 쒀서 넣어보세요~

잘 버무려지고 간도 잘 맞다면 통에 담아 실온에서 3~4일 정도 둔 후 익으면 냉장고에 두시면 됩니다. 안 익은 김치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그냥 바로 냉장고에 보관해주시면 돼요! 이렇게 만들면 깍두기와 김치를 따로 담그지 않고 한 번에 담가 먹을 수 있어요~ ^^~! 이번에도 김치가 너무 맛이게 돼서 신랑이랑 잘 먹고 있습니다.ㅎㅎ 저의 깍두기와 배추김치 담그기 황금레시피를 참고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콜라비요리 , 콜라비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콜라비요리 , 콜라비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한국에 있을때 아빠가 콜라비를 그냥 갈아 드셔서 콜라비 생채를 드셔 봤는지 여쭤봤는데 한번도 드셔보시지 않으셨다고해서 콜라비 생채를 만들었었는데 아빠입맛에 맞았는지 자꾸 콜라비를

myeverything.tistory.com

콜라비 물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콜라비 물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한국방문때 엄마에게 엄청난 레시피를 배워옴 ㅎㅎ 바로 물김치 담그기!! 물김치 담그는법은 어려울까봐 사실 직접 담궈 먹어야겠다라는 생각을 전혀 하지 못했었다. 한데 물김치 직접 담궈먹��

myeveryth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