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에 해당하는 글 10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시원하고 칼칼하게!

요리 레시피/국,밥|2021. 2. 25. 07:30

내일이면 올해 첫 달의 가장 큰 보름이 뜨는 정월대보름이네요~ 정월대보름이 되면 오곡밥을 지어먹는데 오곡밥은 전날 저녁에 먹기도 하고 대보름 당일에도 먹기도 하지만 저흰 오곡밥을 정월대보름 전날에 먹기 때문에 오곡밥과 함께 먹을 콩나물국을 만들어봤어요~ 정월대보름에는 차가운 물과 고춧가루를 먹으면 안 된다 하니 정월대보름엔 따뜻한 콩나물국이 찰떡이겠죠~? 시원하고 칼칼하고 오곡밥과도 궁합이 좋은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소개해드릴게요!

 

 

 

 

필요한 재료 (5인분) : 콩나물 300~350g , 대파 1/2 대 , 물 2L , 청양고추 1~2개 

필요한 조미료 : 다진 마늘 , 다시다 , 맛소금 , 후춧가루

 

재료 준비


 

 

 

1. 콩나물 300~350g을 준비하고 흐르는 물에 2~3번 정도 헹궈 남아있는 콩껍질이나 검게 상한 부분을 제거하고 물기를 빼줍니다.

 

 

 

 

2. 대파를 손질하고 크기에 따라 1/3대 또는 1/2대를 송송 썰어 줍니다. 

 

 

 

 

3. 칼칼한 맛을 더하기 위해 청양 고추 1~2개를 깨끗이 씻어 송송 썰어주세요~ ( 아이와 함께 먹는다면 청양고추는 생략해주셔도 됩니다.) 

 

 

콩나물국 만들기 


 

 

 

4. 콩나물 국을 끓일 냄비에 물 2L를 붓고 씻어둔 콩나물을 넣어주고 불은 센 불에 맞춰 줍니다. 

 

 

 

 

5. 다진 마늘 1큰술 , 다시다 1/2큰술 ~ 1큰술 , 맛소금 1큰술을 넣어 간을 해줍니다. (다시다는 해물 다시다 , 소고기 다시다 등 가능합니다. 간에 따라 양을 조절해 넣어주세요!) 

 

 

콩나물 국을 끓일 때 마법의 가루인 MSG를 최대한 사용 안 하려고 국간장 , 새우젓 , 천연육수 등을 사용해봤지만 맛이 심심하고 2% 부족해 자꾸 이것저것 넣게 돼서 콩나물 국 끓일 때만큼은 MSG를 꼭 사용하고 있습니다. ㅋㅋ

 

 

 

 

6. 콩나물에서 맛이 우러나올 수 있도록 팔팔 끓여주세요~!

 

 

 

 

7. 콩나물에서 맛이 우러나면서 간이 맞아 간다면 썰어 둔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5분간 끓여 주면 끝! 칼칼한 맛을 더하고 싶다면 후춧가루도 톡톡 뿌려주세요!

 

 

콩나물국 

완성

 


 

 

 

 

자! 이렇게 맑고 시원하고 칼칼한 콩나물국이 완성 됐어요~!

 

 

 

 

오곡밥만 먹으면 목 넘김이 힘든데 이렇게 시원한 콩나물국과 함께 먹으면 오곡밥도 술술 넘어가고 의외로 궁합이 너무 좋아요~

 

 

 

 

 

정월대보름 음식과도 찰떡궁합이지만 언제 어느 음식에나 먹어도 맛있는 게 콩나물 국이 아닌가 싶어요~ 차갑게 먹어도 맛있고 따뜻하게 먹어도 맛있는 콩나물국! 국 중에서 가장~~ 끓이기 쉬운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이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정월대보름 무나물 맛있게 하는 법

 

정월대보름 무나물 맛있게 하는 법

음력 1월 15일은 정월대보름이죠 ~ 정월대보름이 되면 나물과 오곡밥을 지어먹는데 그래서 정월대보름 때 만들어 먹는 나물 중 하나인 무나물 레시피를 가지고 와봤어요~ 육수를 사용하지 않고

myeveryth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