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장아찌 만드는 법 손질부터 데치기까지!

요리 레시피/반찬|2021. 5. 11. 08:44

이번엔  두릅으로 장아찌를 담가봤는데요~ 두릅 제철은 4~5월이라 이때 아니면 맛보기 힘들지만 이렇게 장아찌로 만들어 두면 두고두고 오래 먹을 수 있죠~ 잘 숙성된 두릅을 밥 위에 올려 먹거나 고기와 함께 먹어도 아주 꿀맛!  사포닌과 비탄민 C가 풍부한 두릅을 이용해 두릅 장아찌 만드는 법 소개해 드릴게요!

 

 

 

필요한 재료 : 두릅 1kg ~ 1.5kg

필요한 조미료 : 진간장 , 설탕 , 식초 , 소주 , 매실청

 

 

두릅 손질하기

 

 

 

 

1. 두릅장아찌를 만들기 전 두릅을 손질해 줘야 하는데 두릅 손질하는 방법은 두릅의 밑동을 잘라내고 감싸고 있는 껍질을 벗겨주고 보이는 가시들은 칼로 살살 긁어내어 제거해 주세요!

 

 

 

 

2. 손질 후 두릅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궈 줍니다. 

 

 

두릅 데치기 

 

 

 

 

3. 그다음 두릅을 데칠 차례인데 두릅을 데칠 냄비에 물을 담고 소금 한 큰 술을 넣고 센 불에 두고 끓여줍니다.

 

 

 

 

4. 물이 끓으면 두릅을 넣고 1분간 데쳐 주세요! 두릅의 머리 부분이 굵다면 반으로 자르거나 머리 부분부터 데친 후 잎까지 모두 넣어 데처 줍니다. 

 

 

 

 

5. 1분간 데친 두릅을 바로 찬물에 여러 번 행궈준 후 눌러가며 물기를 빼주세요!

 

 

두릅장아찌 만들기 

 

 

 

 

6. 장아찌 간장소스 만드는 방법은 물 4컵 , 간장 4컵 , 설탕 3컵을 넣고  잘 저어준 후 끓여줍니다. 

 

 

 

 

7. 그다음 불을 끄고 식초 3컵 , 소주 2컵을 넣어주면 간장소스 완성! 

 

 

 

 

8. 장아찌를 담을 통에 두릅을 담은 뒤 만들어둔 간장 소스를 부어주세요!

 

 

 

 

9. 마지막으로 매실청 7큰술~ 10큰술 넣어줍니다.

 

 

 

 

10. 실온에서 2~3일 정도 숙성해주고 냉장 보관해주시면 끝!!

 

 

 

두릅 장아찌 

 

완 성 

 


 

 

 

 

자! 이렇게 두릅장아찌가 완성됐어요!

 

 

 

 

두릅으로 할 수 있는 요리가 여러 가지이지만 두릅장아찌는 중독성이 참 강한 것 같아요~

 

 

 

 

두릅의 향이나 맛 때문에 두릅을 꺼려하시는 분들도 장아찌로 만들면 알싸한 맛도 줄고 식감이 훨씬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두릅 장아찌는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렇게 두릅 장아찌를 오랜만에 만들어 먹어봤는데 역시 두릅요리 중 장아찌가 최고인 것 같네요~ 두릅을 오래 먹고 싶거나 입맛이 없을 때 두릅장아찌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저의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두릅 데치는 방법과 두릅전 만들기

 

두릅 데치는 방법과 두릅전 만들기

5월 제철음식 중 두릅이 빠질 수없죠~ 그래서 이번엔 귀하디 귀한 봄나물인 두릅 요리를 준비해왔어요~ 두릅을 데쳐 숙회로 먹으면 알싸하면서도 향긋한 맛이 일품이고 두릅전을 만들어 먹으면

myeveryth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