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0주 33주 역아 , 역아 돌리기 자세로 역아 돌리기 성공!

여니의 하루/임신일기|2022. 11. 9. 09:54

미국에서 첫아이를 임신하게 되었는데 임신 기간 동안 미국 산부인과에선 초음파 검사를 딱 두 번만 봐주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첫 아이이다 보니 계속 보고 싶은 마음에 거의 매달 사설에서 초음파 검사를 받았어요~ 임신 30주가 됐을 때 초음파 검사를 받으러 갔는데 초음파 봐주는 선생님께서 아기 머리가 위를 향해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역아라고.. 그래도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아직 시간이 있으니 기다려 보자 하셨어요!

 

 

아직 이르다 생각을 해서 때가 되면 돌겠지 하고 걷기 외에는 다른 건 하지 않고 평소처럼 지내다가 33주가 됐을 때 산부인과 진료가 있었어서 병원에 다녀왔는데 그날 의사 선생님께 30주 때 사설에서 초음파 검사를 해보니 역아라 했다 확인을 해줄 수 있냐 물어보니 아랫배와 윗배 쪽을 만져보시곤 머리가 아직 위로 향해 있다고 하더라고요.. 의사 선생님은 36주까지는 태아가 계속 자세를 바꾸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셨지만 저는 자연분만을 희망했기 때문에 점점 초조해지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33주부터 본격적으로 역아 돌리기 자세 시작!! 

 

역아 돌리기 자세 


사진 출처: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

1. 엎드려 엉덩이 들기 자세

 

- 바닥에 무릎을 꿇고 다리를 벌려 앉아 고개를 숙이고 상체를 앞으로 내리며 두 팔을 뻗고 엉덩이를 높이 치켜든다.

 

(팔을 앞으로 뻗는 자세가 힘들 때는 가슴 밑에 쿠션을 두고 고개를 옆으로 돌린 후 쿠션을 안듯 편안하게 자세를 취하고 엉덩이는 높이 든 자세를 유지했어요!)

 

사진 출처: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

2. 허리 높여 눕기 자세

 

- 똑바로 누워 허리와 엉덩이 사이에 쿠션을 받쳐 30~35cm 정도 높이를 만들어 허리를 괴고, 무릎을 세우고 어깨와 발바닥은 바닥에 붙이고 천장을 바라보며 자세를 유지한다. 

 

3. 소파 자세 

 

의자 또는 소파에 무릎을 대고 물구나무처럼 서는 자세 ( 저희 집 소파가 높은 편이라 전 머리 밑에 쿠션을 두고 했어요!)

 

3가지 역아 돌리기 자세 후 역아 돌리기 성공!


33주부터 35주까지 위의 3가지 자세를 아침 (공복 상태로)에 20분 , 저녁(식후 30분~1시간)에 20분, 하루에 총 40분을 2주 동안 하루도 안빼먹고 꾸준히 역아돌리기 자세를 해습니다.

 

배가 너무 무거워 자세가 쉽지 않아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역아 돌리기 자세를 2주 동안 하고 35주때 다시 산부인과 진료를 받았는데 의사 선생님께서 배를 만져보시더니 머리가 아래로 향해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어찌나 좋던지 그래도 초음파가 더 정확하니 36주 때 사설에서 초음파 검사를 받았는데 역시나 태아가 정상 자세를 하고 있다고 해서 2주 동안 열심히 역아 돌리기 자세를 한 보람을 느꼈습니다. ㅎㅎ 

 

임신 24주와 30주 입체 초음파 사진

역아 였을 때 24주와 30주 입체 초음파 사진을 보면 얼굴옆에 다리가 있고 다리를 안고 있는 것 처럼 보였고 얼굴은 오른쪽 얼굴을 보였었는데 

 

 

36주 입체 초음파 사진

 

정상 자세로 돌아온 후엔 얼굴도 평온해 보이고 ㅋㅋ 더 이상 얼굴 옆에 다리가 보이지 않고 왼쪽 얼굴이 보였어요!

 

그리고 역아였을 때 태동은 배꼽 아래쪽 주변에서 느껴졌고 정상 자세 후엔 태동이 옆구리나 명치 쪽에서 느껴졌어요! 역아 돌리기 자세를 2주동안 하면서 태아가 돌아가는 느낌은 못 받았지만 열흘 정도? 했을 때 전에 없던 위가 뒤틀리듯 아픈 증상과 소파자세를 했을 때 태동이 심하게 느껴져서 태아가 정상 자세인 것을 확인한 후에는 더 이상 역아돌리기 자세를 하지 않았습니다. 

 

태아가 돌지 않고 역아로 계속 있었다면 원하지 않았던 제왕절개를 해야 했을 텐데 다행히 역아 돌리기 성공을 해서 자연분만으로 건강한 아이를 출산했어요!ㅎㅎ

 

전 역아 돌리는데 저 3가지 자세가 너무 도움이 됐는데 저처럼 역아 판정을 받았다면 역아 돌리기 자세를 참고해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역아 돌리기 도전해보세요! 

 

 

 

 

 

임신 20주 정밀 초음파 성별반전 경험담

 

임신 20주 정밀 초음파 성별반전 경험담

오늘은 저의 경험담인 임신 20주 정밀 초음파 후 태아 성별 반전 경험담을 들려드릴게요 ㅋㅋ 미국은 초음파를 출산까지 2~3번까지 밖에 안 봐줘서 임신 8주 차에 초음파 검사를 하고 20주 정밀 초

myeveryth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