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서피)액젓넣지않고 간단하게 무말랭이 만드는법

요리 레시피/반찬|2018. 8. 21. 08:45

젓갈넣지 않고 간단하게 무말랭이 만들기 

나는 한국여행때 한국에서 가져온 말린무를 이용한 무말랭이를 만들어보았다. 한국에서 가져올 수 있는 밑반찬 재료가 뭐가있을까 생각하다가 건조된 재료가 생각이났고 그래서 말린무를 구매해왔다.구매한 말린무는 냉동실에 넣어 놨다가 요리할때 꺼내서 두고두고 먹기위해 ! 말린무는 양도 많고 무게도 가벼워 좋았다. 집에서 기계로 무를 말려서 무말랭이를 만들어 본적이 있었는데 영 아니였음.. 두께를 생각보다 얅게해서 말려서 그런지 너무 작고 없어보였다. 포스팅 하기 민망할정도로^_^; 그래서 한국에서 구매해온 말린무를 이용한 무말랭이 레서피를 공개한다!


<필요한 재료>

고춧가루.고추장.올리고당.설탕
말린무.말린고춧잎(또는파)
간장.볶음깨.참기름.맛소금.
다진마늘.다진생강




건조된 무를 불리면 양이 2배로 늘어나기때문에 나는 100g을 가지고 무말랭이를 만들었다.



먼저 볼에 말린무를 물에 담궈 10~15분정도 뿔려준다.고춧잎으로 사용할 경우에 고춧잎은 끓는 물에 데치거나 뜨거운물에 담궈둔다.(건조된 고춧잎은 불리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



말린 무를 만졌을때 말랑한 정도의 상태가 되면 물에 3~5번 반복해서 행궈준다. 행구는 이유는 말리면서 먼지나 않좋은 이물질을 거하기위해서다.



박박씻듯 무를 행궈주고 채를 사용해서 버려지는 무가 없도록~!



그다음 볼위에 채를 두고 물끼가 빠지도록 해준다. 어느정도 빠졌으면 양손으로 무의 물기를 쫙 짜준다.



물기를 빼면 이런모습이됨. 이제 양념을 할차례! 고춧잎 또한 잘 불려졌으면 물기를 없애준다.



다진마늘 1큰스푼, 간장3큰스푼, 고춧가루5큰스푼, 고추장 작은1티스푼, 올리고당2큰스푼, 설탕1큰스푼, 다진생강 작은1티스푼, 참기름 두르기, 맛소금 한꼬집

나는 다진생강을 준비하지 못해서 생강가루를 사용했다. 이렇게 양념을 했으면 버무려주고 중간에 준비된

고춧잎이나 파를 넣어주고 다시 버무려준다.



다버무린 후에는 볶음깨를 뿌려주면끝! 액젓을 넣을 경우에는 간장의 양을 더 적게 해주고 맛소금과 고추장을 생략해도 된다. 나는 해산물 알러지가 있기때문에 액젓을 넣지않는다. 액젓이 더하는 맛이있는데 나는 그 맛을 비슷하게 살리기위해서 간장과 고추장 맛소금을 더 추가해서 넣는편이다.


입맛을 돌아 오게할 무말랭이! 어느 음식에도 어울리고 나처럼 해산물 알러지가 있는분들은 아무음식나 먹지못한다.ㅠㅠ 한국음식에는 거의다 액젓이 들어가서 나처럼 못 먹는분들도 분명 계실꺼라 생각이든다. ^^ 나의 레서피는 전부 액젓이나, 멸치 가루등 들어 가지 않기때문에 나와 같은 알러지가 있는 분들한테는 더 큰 도움이 될꺼라고 생각이든다.

그리고 이 양념레서피는 도라지 무침을 만들어 먹어도 참 맛있을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저의 레서피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